한국당, 김영철 방남에 상임위 긴급 소집... 민주당, 보이콧 대응

박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2/23 [13:19]

한국당, 김영철 방남에 상임위 긴급 소집... 민주당, 보이콧 대응

박은영 기자 | 입력 : 2018/02/23 [13:19]

▲ 자유한국당은 북한 김영철의 방한에 반대하는 메시지를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개제했다.     ©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북한의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에 자유한국당이 전방위적 반대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2일 의원총회에서 “김영철은 정찰 총국장으로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도발의 주도자로서 한국 땅을 밟는다면 긴급체포하거나 사살시켜야 할 대상”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김영철 방한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를 소집할 것을 지시, 23일 법사위는 김영철 수사를 주제로 한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 더불어민주당에서 유일하게 참석한 금태섭 법사위 간사는 민주당의 불참 의사를 전했다. 금 위원은 이 자리에서 교섭단체가 일정에 합의하지 않은 채 회의를 연 데에 대한 불만을 표하며 “북한 대표단 단장으로 오는 사람에 대해 사살 혹은 긴급체포라는 언급까지 나오면서 회의를 하는 것이 국가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라고 발언한 뒤 퇴장했다.

 

법사위원장인 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이스라엘의 경우는 해외에 나가있는 홀로코스트 주범들을 찾아내 그 나라 법을 무시하면서까지 압송해 자기나라 법정에 세운다”며 “그렇게 하진 못할망정 제 발로 대한민국을 방문하겠다는 것을 받아들인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발언했다.

 

또한 한국당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김영철 방안 철회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 김영철을 받아들이는 것은 친북 정권의 본색을 여지없이 드러낸 것”이라며 “제 아무리 주사파가 득세한 청와대라고 하더라도 이 나라는 주사파의 나라가 아니라 자유대한민국 국민의 나라라는 것을 잊지 말라”고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바른미래당 또한 한국당의 입장에 동의하는 분위기다.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승민 공동대표는 “국군 통수권자가 대한민국 해군 46명을 살해한 전범과 만나서 대화를 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며 “대한민국과 우리 군, 국민을 모욕하고 능멸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유 공동대표는 북한이 김영철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보낸 의도에 대해 ▲5.24조치 등 대북제재 완화 ▲남남갈등 유발 ▲한미동맹 약화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자신들이 여당이던 2014년 10월 판문점 남쪽 지점에서 열렸던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당사자인 김영철과의 회담에 대해선 높이 평가했다”며 “2014년의 김영철과 2018년의 김영철은 어떤 차이가 있느냐”며 한국당의 태도를 용납하지 않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