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모두 '메카 성지순례' 참여하려면 몇 년 걸릴까?

여천일 기자 | 기사입력 2018/08/24 [13:04]

무슬림 모두 '메카 성지순례' 참여하려면 몇 년 걸릴까?

여천일 기자 | 입력 : 2018/08/24 [13:04]

육체적으로 무리가 없고, 재정 형편이 되는 무슬림은 자신이 살아 있는 동안 꼭 메카 성지 순례를 하고자 한다. 금년도 5일간 진행된 정기 메카 순례에는 모두 170만 명에 달하는 무슬림이 참여했다.

 

▲ 메카 성지 순례 모습     © 뉴스다임

   
사우디 정부는 몰려드는 순례객의 안전을 위해 편의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나섰지만 밀려드는 순례객을 미처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23일(현지시간) 전했다.    

 

순례객이 가장 많이 몰린 해는 2012년으로, 316만 명이 메카를 찾았다. 이런 전례를 감안, 300만 명이 순례에 나서는 것으로 잡고 전 세계 18억 명의 무슬림이 살아 있는 동안 메카를 찾으려면 최소한 581년이 걸린다.    

 

이런 추산은 무슬림의 출생률 상승이나 경험자 등 변수를 감안하지 않은 것이다. 무슬림이 더 많은 아기를 낳거나 경험자들이 또 찾는 경우 기간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에 사우디 정부는 타국 무슬림에 대해 인구 비례에 맞춰 순례객 규모를 할당하고 있다. 이 때문에 무슬림 인구가 많은 나라에서는 극히 일부의 무슬림 만이 순례에 나설 수 있어 무슬림 인구를 토대로 할당량을 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2억 명의 무슬림이 거주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경우 순례에 참가하려면 최소 7년에서 최장 37년을 기다려야 할 정도다.(매일종교신문제휴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