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현존 최고 소방사이렌 제조년도 확인

고현아 기자 | 기사입력 2020/10/23 [22:47]

소방청, 현존 최고 소방사이렌 제조년도 확인

고현아 기자 | 입력 : 2020/10/23 [22:47]

소방청은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고 있는 소방사이렌 중에서 현재까지 제조년도를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물품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인된 소방사이렌은 충남 보령소방서 청소면 의용소방대가 보존하고 있는 것으로 1925년 6월 14일 제조된 일본전기철공주식회사(日本電機鐵工株式會社, 1918년 설립) 제품으로 밝혀졌다.

 

이 사이렌은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방식으로 우리나라에 설치된 기계식 경보장치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소방청은 문화재청이 주관해 실시한 ‘근현대문화유산 소방안전분야 목록화 조사연구’를 하면서 이 사이렌을 확인했으며, 다른 지역에는 거의 사라지고 없는 소방사이렌탑이 충남 서천지역에 9개소나 보존되고 있어 근대소방문화유산으로 가치가 높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의 자문과 지원을 받아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한 자료조사를 추진했으나 사이렌의 설치년도와 제조사 및 제조년도에 대한 기록을 찾지 못하는 난관에 봉착했다.

 

▲ 충남 서천군 소재 서천의용소방대 사이렌 철탑   사진제공 : 소방청     ©뉴스다임

충남 서천군 비인의용소방대장을 역임한 동네주민인 서우제 씨로부터 어릴 적부터 보았다는 증언이 있었지만 사이렌의 구체적인 제조기록을 확인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철탑에서 사이렌만 분리해 보존하고 있는 곳을 찾던 중 충남 보령시 청소면 의용소방대에 1대가 있는 것을 찾아내어 도색을 제거하고 명판을 확인한 결과, 제조일자와 제조사를 확인하게 됐다.

 

조선호 소방청 대변인은 "근대소방유물의 경우 우리나라 안전의 발달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보존관리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안타까운 실정"이며 "앞으로 소방청은 유물보존과 소방안전문화사적인 학술연구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이렌 철탑, 근대소방유물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