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미래식품·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 대학 모집

노진환 기자 | 기사입력 2020/11/24 [16:24]

농식품부, 미래식품·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 대학 모집

노진환 기자 | 입력 : 2020/11/24 [16:24]

농림축산식품부는 식품분야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2021년도 '미래식품 계약학과', '푸드테크 계약학과'를 운영할 교육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계약학과는 산업체와 교육기관이 상호 협약을 맺고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교육을 제공하는 제도로, 기능성식품 시장 성장 및 식품산업 트렌드 변화 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농식품부에서 최초로 올해 고려대(세종), 한양대에 '기능성식품 계약학과'를 우선 개강한 바 있다.

 

'기능성식품 계약학과' 개강 결과 약 3대 1 경쟁률로 마감됐으며, 개강 이후 계약학과 추가 개설에 대한 기업 수요 확산 등에 따라 내년 2개 학과를 추가 개강하게 됐다.

 

신규 개강하는 계약학과는 정부의 ‘5대 유망식품 육성을 통한 식품산업 활력 제고대책에 따른 ‘미래식품(고령친화식품, 간편식품 등)’과 산업․급부상 분야인 ‘푸드테크’ 과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미래식품 계약학과는 소비자 트랜드 변화에 따라 성장하는 맞춤형식품‧특수식품‧간편식품 등 ‘새로운 식품산업 분야’ 육성을 위한 내용을 총괄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푸드테크 계약학과'는 식품분야에 IT·AI 등 다양한 기술 융복합을 통한 ‘융합형 인재양성’ 을 위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규 개강하는 계약학과는 전문인력 양성 수요가 있는 식품기업 또는 식품산업과 연계 가능한 중소·중견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2년간 운영하며, 교육생은 24학점 수료 등 졸업요건 충족시 석사학위가 부여된다. 

 

농식품부는 해당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대학입지, 교과과정, 교육생모집 용이성 등을 평가해 분야별 상위 1개 대학을 선정하며, 선정된 대학에는 학과 운영비와 교육생 등록금 65%를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 운영대학 모집은 ‘미래식품 또는 푸드테크 석사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식품 관련 학과를 둔 일반대학을 대상으로 23일부터 12월 14일까지 진행되며, 신청을 희망하는 대학은 12월 14일 오후 5시까지 우편 또는 메일로 신청서를 제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농식품부 홈페이지의 공고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