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3월 예방접종 시행 등 부처-지자체 협력방안 논의

정효정 기자 | 기사입력 2021/02/23 [22:45]

행안부, 2~3월 예방접종 시행 등 부처-지자체 협력방안 논의

정효정 기자 | 입력 : 2021/02/23 [22:45]

행정안전부는 22일, 전해철 장관 주재로 2021년 '제2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26일부터 시작되는 2~3월 예방접종 시행에 대한 지자체 준비현황과 정부 합동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방안'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먼저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에 따른 대상자별 접종 계획을 안내하고, 우선 개소할 지역예방접종센터 운영 인력 확보 등 빈틈없는 준비를 요청했다.

 

또한, 지자체별 임시예방접종 시행 계획에 따른 위탁의료기관 계약 체결, 보건소 방문접종팀 구성과 이상반응 발생 시 응급대응체계 마련 및 신속대응 등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지자체에서 접종 시행을 준비하며 새롭게 발생하는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해소하기 위해 지원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1월 19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방안'의 조속한 현장 이행을 위해 현장 전문성 강화, 즉각분리보호 제도 준비 등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연내 374명의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의 추가 배치 완료, 전담공무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초과근무수당 상한 완화, 쉼터 추가 설치를 위한 지원 등을 자치단체에 당부했다.
 
이어 경찰청은 학대예방경찰관-전담공무원 간 야간‧휴일 피해아동의 신속한 보호를 위한 상호 동행출동 체계 구축 등을 요청했다.

 

한편, 행안부는 수사권 조정 등 권력구조 개편의 일환으로 전면 시행을 앞둔 자치경찰제의 본격적인 출범과 안정적 정착을 위해, 조례 제·개정, 사무기구 및 시·도별 자치경찰위원회 구성·운영 등 시범운영 준비와 초기 원활한 운영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