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운송분야, AI·IOT 등 결합...자동화 바람 분다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기사입력 2021/03/23 [11:59]

물류 운송분야, AI·IOT 등 결합...자동화 바람 분다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입력 : 2021/03/23 [11:59]

물류 운송분야에 특허 출원이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이 접목된 기술개발이 이어지면서 물류 전 과정에 자동화 바람이 불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 쇼핑 등 비대면 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최근 10년간 물류운송 기술분야의 특허 출원이 연평균 6% 증가했다. 이는 지난 10년 전 대비 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에 따르면 택배 등 물류 운송 분야의 특허 출원은 물류산업이 성장하면서 2010년 78건에서 2019년 131건으로 꾸준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물류운송분야 공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특허출원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특허출원된 물류 운송 분야의 특허 925건 중에서 물류공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특허는 총 339건으로 약 37%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이 물류공정에 결합돼 기술개발이 이어지고 있는데, 지난 2015년부터 AI, IOT 기술이 접목된 물류 공정을 자동화하는 특허가 출원되기 시작됐고 2019년까지 총 32건이 출원됐다.

 

물류과정은 보관, 분류, 피킹, 포장, 상하차, 배달 등 순으로 이어진다. 초기 자동화 기술은 설비시설 자동화에 집중됐지만, 이제는 물류 전 과정에서 자동화 기술이 결합되고 있다.

 

▲ 검수포장영역 자동화     자료제공 : LG CNS 홈페이지  © 뉴스다임

 

AI, IOT 등 기술접목이 가속화되고,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트렌드가 자리 잡으며 자동화 기술개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청 제어기계심사과 김명찬 심사관은 “앞으로는 물류 작업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물류 공정에 AI,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접목하는 출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류 자동화와 관련된 연구개발과 더불어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지식재산권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