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한가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기사입력 2022/04/02 [10:50]

왜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한가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입력 : 2022/04/02 [10:50]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힘으로 작용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정보.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다룰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유용한 정보를 판단하여 골라낼 수 있는 능력, 디지털 리터리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생존 능력이 되고 있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스마트폰을 통해 우리 손끝에서 손쉽게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어느 때보다 왜곡된 정보가 늘어나고, 그러한 왜곡된 정보를 사실로 믿고 퍼뜨리는 사람들이 늘어만 가고 있다.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모든 정보가 완벽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더 나은 정보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 뉴스다임

 

이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기가 어려워진 탓도 있지만,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인지 능력이나 식별 능력이 향상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매년 만우절마다 반복되는 설악산 흔들바위 추락사건에 사람들이 속아 넘어가는 것만 봐도 식별 능력의 한계를 엿볼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가짜 뉴스로 인해 그 피해가 점점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데 있다. 따라서 정보를 제대로 읽어내고 그 중요성과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데, 그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다.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모든 정보가 완벽하지 않으며, 언제든지 더 나은 정보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 정보를 뒷받침하고 있는 논리가 얼마나 탄탄한지를 살펴야만 한다.

 

또한 어떤 주장의 의도를 읽는 것도 중요하다. 의도를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 주장을 통해 그가 얻게 되는 이득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력이 뒷받침될 때 우리는 가짜 정보에 당하지 않게 되며, 더 나아가 왜곡된 확신과 아집에도 머물지 않게 된다. 결국 비판적 사고력은 정보의 참과 거짓, 유용성을 우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해야만 하는 인터넷 세상에 꼭 필요한 도구인 셈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다임 View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