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연 서울시의원, "초고령사회 맞아 경로당 역할 커져...예산·인력지원 시급"

오경애 기자 iandi21@naver.com | 기사입력 2022/08/08 [11:00]

박성연 서울시의원, "초고령사회 맞아 경로당 역할 커져...예산·인력지원 시급"

오경애 기자 iandi21@naver.com | 입력 : 2022/08/08 [11:00]

초고령사회를 맞아 경로당 이용인구가 급격하게 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광진2)이 경로당 운영비와 인력지원의 현실화가 시급하다며 문제해결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4일 김병민 국민의힘 광진갑 당협위원장과 함께 대한노인회 광진구 지회를 방문, 어르신 복지정책과 경로당 환경개선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4일 박성연 서울시 의원이 국민의 힘 광진갑 당협위원장과 함께 대한노인회 광진구 지회를 방문해 어르신 복지 정책 등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다.    사진제공: 서울시의회  © 뉴스다임

 

박 의원은 “통계청 등의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자가 16.5%에 달한 가운데, 2025년이면 고령자 비중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면서,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노년층의 지속 가능한 정서적, 사회적 활동 지원을 위한 정책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경로당은 단순한 장소의 개념이 아닌 이웃과의 관계, 취미활동, 교육을 통해 은퇴 이후 노년층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이상적인 공간”이라면서, “곧 다가올 초고령사회에 노년층의 건강한 일상과 지속적인 사회 참여가 경로당에서 펼쳐지기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경로당 이용인구는 급증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예산 부족으로 급식도우미 조차 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하고, “고물가 시대를 맞아 운영비 등 예산과 인력지원 현실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경로당 관리와 운영을 보조하고 다양한 여가생활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경로당 순회프로그램관리자’ 1명이 무려 100여 곳의 경로당을 담당하고 있는데다가 코로나19로 인해 방역관리 업무까지 추가돼 업무가 가중되고 있어 실효성이 의문시 된다”고 지적하고, “조속히 인력을 확충해서 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