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종교 자유 제한하는 '반테러법'서명

정의정 기자 | 기사입력 2016/07/14 [17:50]

푸틴, 종교 자유 제한하는 '반테러법'서명

정의정 기자 | 입력 : 2016/07/14 [17:50]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종교의 자유를 심각하게 제한하는 내용이 담긴 반(反)테러리즘법에 서명했다.


명백히 러시아정교회 이외의 종교들을 표적으로 한 이 법안은 2018년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법안은 주거지역 내 선교 활동을 일절 금지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포함해 자신의 신앙을 다른 이들과 나누길 원하는 이들은 종교협회가 발행하는 특정 문서를 소지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개인은 75~756달러, 단체는 15,265달러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외국인의 경우 추방된다.


또한 러시아 당국에게서 취업 허가증을 받지 않은 외국인 방문자들은 교회에서 설교할 수 없으며, 러시아 밖의 친구나 친척들이 집에서 신앙을 나눌 경우에는 벌금을 물고 추방당한다. 비신자들과 함께하는 ‘하나님에 대한 토론’도 모두 선교활동으로 간주돼 처벌받을 수 있다.


개인 가정에서의 종교 활동도 더 이상 허락되지 않는다. 또한 모든 시민들은 이웃들의 종교 활동을 당국에 보고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알리지 않을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는다. 집에서 성경을 읽고 기도를 할 수는 있지만, 이를 비신자들 앞에서 하면 안 된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종교계는 러시아의 종교적 상황은 눈에 띄게 복잡해지고, 많은 이들이 신앙 때문에 교도소에 수감되거나 보복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레이트 커미션 미니스트리스(Great Commission Ministries) 해니 하우카(Hanny Haukka) 회장은 "러시아는 매우 끔찍한 방식으로 닫히고 있다. 새로운 법안은 전체적으로 주님의 교회에 주어진 목적과 상충된다. 이는 교회를 구소련 당시 공산주의자들의 박해 아래로 돌려놓고 있다”면서 전 세계 교회와 교인들에게 기도와 금식을 요청했다.


법안 통과 소식에 격분한 이들은 교인뿐만이 아니었다. 미국인 망명자이자 전 CI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 역시 자신의 트위터에 “푸틴이 억압적인 새 법안에 서명했다. 이 법안은 인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상식에도 맞지 않다. 러시아의 어두운 하루”라는 글을 올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WORLD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