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부족하면 살이 찔까?

오경미 기자 | 기사입력 2017/02/04 [23:50]

잠이 부족하면 살이 찔까?

오경미 기자 | 입력 : 2017/02/04 [23:50]

잠이 부족한 당신의 몸에서 보이는 반응은?

 

계속 자고 싶고 하품이 나는 기본 반응에 더해져 살이 찌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가 최근에 밝혀졌다.

 

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REM)수면 상태'(꿈을 꾸기 쉬운 상태, '얕은 잠')가 줄어들수록 살찌기 쉬운 달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쓰쿠바(筑波)대학의 마이클 라자루스 교수와 도쿄(東京)대학 크리스토퍼 맥큐원 교수 연구팀은 렘수면이 극단적으로 줄어드는 환경 조성을 위해 사육 상자에 철사 그물을 설치했다.

 

그 속에서 불안정한 수면을 취한 실험쥐에게 맛이 다른 몇 가지 먹이를 먹이니 보통 환경에서 사육한 쥐에 비해 설탕이 많은 단 음식과 고지방질 먹이를 약 30% 더 먹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 다른 실험에서 실험쥐 뇌의 전두전피질’(맛과 향 등을 판단하는 역할)을 유전자변형기술로 억제했더니 고지방질 먹이는 많이 먹었지만 단 음식은 필요 이상으로 먹으려 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 전두전피질이 수면부족으로 단 음식이 먹고 싶어지는 것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전했다.

 

라자루스 교수는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는 모르겠지만, 수면의 총량이 줄어들면 렘수면도 부족해져 비만의 원인 중에 하나가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 과학지 E-라이프에 거재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