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즉답'으로 진행

분야만 정하고 질문은 사전조율 안해

최정호 기자 | 기사입력 2017/08/17 [23:39]

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즉답'으로 진행

분야만 정하고 질문은 사전조율 안해

최정호 기자 | 입력 : 2017/08/17 [23:39]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11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렸다. 

 

이날 국내 및 해외 언론 기자 217명이 기자회견 50분 전부터 이곳을 찾았다. 가수 박효신 씨의 ‘야생화’, 윤종신·곽진언·김필씨의 ‘지친 하루’ 등의 음악이 흘렀다.

또 기자회견 진행자인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듯이 사전에 질문자와 질문 내용을 정하지 않았다. 자유롭게 문답을 주고받고 싶다는 문 대통령의 뜻이 반영됐다.

 

별도 지정좌석 없이 기자들은 오는 순서대로 자리에 앉았다. 문 대통령 역시 사전 답변을 준비하지 않았다고 한다. 기자회견에 앞서 5분간 한 모두발언의 원고만 검토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총 15개 질문이 나왔다. 청와대와 기자단은 외교·안보, 정치현안, 경제, 사회 등 네 가지 분야만 정하고 질문을 조율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을 받을 때엔 눈을 쳐다보면서 경청했다. 간간이 메모를 하기도 했다.

 

사회를 본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중앙 언론과 지방 언론, 외신기자들을 적절히 분배하며 질문 기회를 줬다.


또 문 대통령의 답변 이후 후속 질문 기회는 없었다. 이 때문에 심층적인 토론은 이뤄지지 못하고 문 대통령의 원론적 입장을 듣고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시간 제약 때문에 곳곳에서 손을 번쩍번쩍 들고 질문 의사를 밝혔던 기자들의 수요를 다 충족하지도 못했다.

 

이 때문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문제나 국가정보원·검찰 개혁 등 중요한 질문들이 제기되지 못한 것도 아쉬움으로 남았다.

기자회견은 예정된 시간을 10분 가량 넘긴 낮 12시5분에 끝났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정치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