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 View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줄리고 기자와 함께 '영어실력 쑥쑥 키우기'<21>
추석인데 이런 표현 어때요 "I'm on your side. 당신 편이에요"
 
Julie Go 기자 yk.newsdigm@gmail.com 기사입력  2017/10/03 [14:47]

올해는 유난히  추석 명절이 찾아왔습니다.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연휴동안 만나는 가족과 친구들마다 사랑이 오가는 말만 나눌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자주 만나지 못하는 가족들, 고향 친척들과 친구들을 만나고 오히려 명절 후유증만  쌓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사실 그건 한국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조금은  신사적일  같은 서양 사회에서도 자주 생기는 일입니다. 모이기만 하면 꼬치꼬치 캐묻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한두분 계시기 때문입니다. ‘직장은  그만뒀니, 어디 다니니?’ ‘결혼은 언제 하니?’ ‘아이는 언제 낳니?’ ‘많이 변했네, 성형했구나?’ ‘체중이 늘었나보다?’ ‘너도 나이가 드는구나’ ‘학교 졸업은 안하니, 너는 언제 정신 차릴래?’ ‘옆집 00이는  승진해서  바꿨다더라.’ ...

걱정해주는  같으면서도 대놓고 아픈 곳을 찌르는 질문이 계속됩니다.

모임의  구석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낙심하는 분들을 위해 따뜻한 위로 한마디 해주시는 여유가 있는 명절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사이먼과 가펑클(Simon and Garfunkel) 1970 히트곡 ‘Bridge over troubled water’(험한 세상 다리가 되어)라는 노래 가사처럼, 곤경에 처한 사람에게 한마디 위로를.

당신 편이에요’라고 말이죠.

 

 

“Bridge over troubled water."

(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 1 가사입니다.

(노래 : 사이먼 & 가펑클

https://youtu.be/4G-YQA_bsOU

 
When you're weary, feeling small 당신이 지치고, 초라하게 느껴질 
 
When tears are in your eyes 당신 눈에서 눈물이  
 
I'll dry them all 내가  모든 눈물을 닦아줄게요
 
I'm on your side 나는 당신 편이에요
 

Oh, when times get rough , 힘든 시간이 닥쳐오고
 
And friend just can't be found 친구도 찾을  없을  
 
Like a bridge over troubled water 험한 강물 위의 다리처럼

I'll lay me down 나를 눕혀 놓아 드릴게요
.

.

.
‘I’m on your side.‘ 당신 편이에요.

 

 아름다운 가사처럼, 나에게 위로의 말을  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떤 험한 말을 듣더라도 괜찮을  같습니다. 특히 ‘내편을 들어준다(I am on your side)‘ 표현은 아주 강한 믿음을 심어주고 용기를 북돋아 줍니다.

 

Do you have a friend that is always on your side?

항상 편을 들어주는 친구가  명쯤 있으신가요?

 

The weather is rather on your side.

날씨도 당신을 따라주네요.

 

이렇게 ‘on your side’ 라고 하는 표현은 당신을 지지하다, 응원한다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supporting you and your efforts. 정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처럼 말은 힘이 있습니다.

또한 ‘have (something) on your side’ 라고 하는 표현은 무엇이 네게 있기에 너는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You have youth on your side.(너는 젊다는 장점이 있잖아)’,

혹은 ‘Teacher is on your side.(너한테는 선생님이 계시잖아/선생님이  편이잖아)’

 

영어로 다양한 “격려의 표현  익혀두시면  유용하게 쓰실 때가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상황에 따라 상대에게 용기를 주는 기본적인 표현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 보면 스스로도 힘이 생기는 시간이 되고 문장도 더욱  기억될 것입니다.

해피 추석 되세요.

 

 

<encouragement>

 

1. Take it easy.  마음 편히 가져요.

2. You can do it.    있어요.

3. Have confidence.  자신감을 가져요.    

4. I am sure you can do it well,  내가 확신컨대 당신은 정말    있어요.  

5. Have a try.  한번 해봐요.  

 

6. Give it a try,    해봐요.  

7. Don’t get nervous.  긴장하지 말아요.  

8. Take a deep breath.  심호흡 봐요.  

9. Think you are the best.  당신이 최고라고 생각해 봐요.  

10. You are doing just fine.  지금 잘하고 있어요.   

 

11. Never think you can’t do it.  못하겠다는 생각은 절대 하지마세요.  

12. You’ve been doing so well until now.  지금까지 아주 잘해왔어요.  

13. Just be yourself.  그냥 평소처럼 하면 되는거에요.  

14. Trust yourself.  자신을 믿어 봐요.

15. No one is making fun of you.  아무도 당신을 비웃지 않아요.  

 

16. Don’t be afraid of making errors.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마세요.  

17. Why do you have such a long face?   그렇게 표정이  좋아요?  

18. Don‘t worry, It’ll get better soon.  걱정말아요, 차차 나아질 거에요.  

19. I know how hard you tried.  당신이 얼마나 노력했는지 나는 알아요.  

20. I‘m on your side. 나는 당신 편이에요.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10/03 [14:47]  최종편집: ⓒ 뉴스다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격려, 브리지 오버 트러블드 워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