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신년사] 박동철 금산군수 "희망찬 도전으로 행복한 금산 건설"

박원빈 기자 | 기사입력 2018/01/01 [02:03]

[2018신년사] 박동철 금산군수 "희망찬 도전으로 행복한 금산 건설"

박원빈 기자 | 입력 : 2018/01/01 [02:03]
▲ 박동철 금산군수    ©뉴스다임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더 큰 성취와 보람을 안겨줄, 희망찬 무술년(戊戌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늘 함께하는 가운데, 모든 소망이 성취되는 보람찬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은 제7회 지방선거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등으로 정치·경제적으로 많은 혼란과 어려움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군정현안 추진으로 살기 좋은 금산의 튼튼한 기반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인삼약초산업의 세계화·명품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인삼약초 R&D 부문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R&D사업 공모, 기술지원 및 제품개발 등을 지원하고 인삼약초 식품제조 HACCP 컨설팅 및 시설지원, 금산인삼 세계화 6차 산업 육성, 친환경약초 생산단지 조성, GAP 인삼을 이용한 백삼가공 표준화사업 등 인삼약초 고품질 생산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인삼약초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삼약초 전략적 홍보, 해외시장 개척, 수출 물류비 지원 등 금산인삼약초의 세계화·명품화에 군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농업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활력 있고 잘사는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쌀 소득보전 직불제 지원, 축산농가 지원 및 방역, 농업환경 프로그램 지원, 깻잎 생산시설 지원 등 35개 사업에 229억을 지원하여 금산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농촌중심지 활성화 일반지구,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지역역량강화사업 등 4년간 71억원의 사업비로 2018년 새롭게 추진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농공단지 노후시설 기반정비,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 등으로 금산의 산업기반을 튼튼히 하는 한편, 친환경 우량기업의 적극적 유치, 사회적기업 지원, 각종 일자리 창출 사업 등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무게를 싣겠습니다.

 

셋째, 따뜻함과 풍요로움이 가득한 건강 복지 구현 및 저출산 극복으로 행복한 금산을 만들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제활동과 안락한 노후를 위해 기초연금을 확대 지급하고 어르신 돌봄 서비스와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대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장애인의 재활의욕과 사회참여 기회도 넓혀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인, 여성, 청소년, 아동 및 다문화 가족 등 다양한 복지 수요를 충족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662억원을 투입하겠습니다.

 

‘2017 여성친화도시 선정’을 기회로 여성친화도시가 도시 브랜드로 정착될 수 있도록 여성사회참여 확대 사업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고령화로 인해 출산보다 사망이 많아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만큼, 출산장려금 지원,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등 모자보건 사업과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및 돌봄서비스 사업으로 저출산을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전입대학생 생활안정 지원, 전입세대 상품권 지급, 전입유공기업 정착 지원금,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등 인구늘리기 시책 추진에 87억원을 지원하겠습니다.

 

군민진료서비스 제공,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감염병 예방 및 농촌의료서비스 개선 등 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질병 없는 건강한 금산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기반 조성으로 군민 생활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도시가스 공급을 대폭 확대하고, 저탄소·녹색성장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으로 군민 생활편의 증진 및 경제적 부담 완화에 나서겠습니다.

 

금천대교 정비 등 7개소에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고,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가로등 신설·관리 등 5개 사업에 48억원을 지속 지원하겠습니다.

군도와 농어촌 도로정비, 마을 도로 확포장, 방우리 연결 도로사업 등 97억원을 투입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궁동천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 소하천 정비 등을 통해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 사전예방은 물론 친수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농어촌 지방상수도 보급을 확대하고 용담댐 광역상수도 정수를 보급하는 등 맑은 물 공급과 관리에 지속적으로 힘쓰겠습니다.

 

하수관거 및 하수종말처리장의 운영, 금산하수처리장 운영 및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 농어촌 마을 하수도 정비 등 버리는 물에 대한 수질 개선으로 하천수질 오염 방지에 공을 들이겠습니다.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확충,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 음식물 폐기물의 위탁처리 등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해 25개 사업에 388억원을 투입하여 군민 생활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을 위한 문화·체육과 미래를 위한 교육, 그리고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지역정체성 확보 및 군민 문화자존감을 키워 나갈 「금산역사문화박물관」과「작은영화관」을 상반기에 준공하여 군민의 문화 향유권을 더욱 끌어 올리겠습니다.

 

생생문화재 사업, 문화유산보전 및 계승, 문화재정비 및 관리, 문화예술활동 지원 등 문화·관광분야 10개 사업에 82억원을 투입해 다양한 문화예술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생활체육시설 설치 및 정비, 체육대회 참가 및 개최 지원 등 8개 사업에 42억원을 지원, 생활체육 저변확대와 군민 건강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금산자치종합대학과 주민자치센터 운영, 평생학습 프로그램 활성화, 학교교육경비지원, 방과 후 프로그램 지원, 금산교육사랑 장학재단 운영 등 교육 및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에 65억원을 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열린 혁신 시책을 통한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군민 편익을 증진하고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정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풍요로운 삶이 보장되는 행복한 금산을 만들기 위해 저를 비롯한 전 공직자는 군민을 존중하고 섬기는 자세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18년, 무술년에도 우리 고장 금산이 더욱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화목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계획했던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길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