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평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 추진한다

박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3/16 [12:15]

민평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 추진한다

박은영 기자 | 입력 : 2018/03/16 [12:15]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지난 5일 민평당 측이 정의당에 먼저 제안했고 정의당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17일 열리는 정의당 전국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승인이 떨어지면 본격적으로 양당의 협상이 진행된다.

 

양당이 원내교섭단체를 이룰 경우 기본적으로 발언권과 의정활동에 있어 개입력이 강해진다. 그밖에 국고보조금 지원 등 비교섭단체에겐 없는 40여 가지의 권한이 주어진다.

 

양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목적은 촛불광장에서 나온 국민들의 요구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 양당은 세부적으로는 연동형 비례대표 제도를 비롯한 선거제도 개편 등 헌법개정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에 대해서도 뜻을 함께 하고 있다.

 

민생 관련해 최저임금 인상과 GM 사태에 대해서도 맥락을 같이 하는 등 여러 정책과제에 있어 양당이 공조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양당은 자신들의 공동교섭단체는 이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바른미래당으로 합당한 것과는 결이 다르다고 주장한다.

 

정책적으로 의견이 같을 경우엔 단일한 목소리를 내지만 서로가 차이 나는 부분은 독자적인 활동을 허용하게 된다.

 

또한 각 당의 원내대표는 그대로 존재하되, 공동교섭단체에 등록하는 원내대표는 한 명이다. 

 

정의당의 노회찬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회에서 의사 일정을 정하거나 여러 가지 교섭을 할 때 비교섭단체, 스무 석이 안 되는 당은 참여 자체가 안 된다”며 “자동차가 있어야 입장할 수 있다고 해서 우리가 각자 없으니까 자동차를 공동 구매해서 그 자동차 타고 들어가는 것”이라고 빗대어 설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