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초등교사∙치과의사, AI 대체 불가능

업종별 10년 후 사라질 위기 직업은?

Julie Go 기자 | 기사입력 2017/07/10 [15:06]

미 초등교사∙치과의사, AI 대체 불가능

업종별 10년 후 사라질 위기 직업은?

Julie Go 기자 | 입력 : 2017/07/10 [15:06]

 

▲ 인공지능이나 로봇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직업인 초등교사직 (구글 프리이미지)    © 뉴스다임

 

블룸버그 통신은 옥스퍼드대학의 인공지능(AI)의 일자리 대체에 관한 보고서를 분석해 7일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10년 내 미국의 일자리 중 절반 정도가 인공지능이나 로봇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직업에 따라 대체될 가능성의 큰 차이를 보였는데 고학력 직업은 대부분 대체하기 힘들것으로 나타났고 저임금 단순 직업들의 대체 가능성이 높았다.

 

대체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직업으로는 보험사나 회계사무실의 데이터 입력직, 텔레마케터, 창고 담당직 등인데, 이들은 컴퓨터로 업무의 대체가 99% 이상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은행 현금담당, 운전사, 웨이터, 주방, 부동산, 신용분석가 등도 셀프서비스나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가능성이 95%를 웃돌았다.

 

한편 대체하기가 힘든 직종으로는 교사, 외과의사, 치과의사, 변호사, 시스템 매니저, 경찰, 소프트웨어 개발자, 간호사 등으로 이들 직업은 컴퓨터 처리로 가능한 업무가 평균 10%도 안된다는 분석이다.

 

특히 컴퓨터로 대체할 부분이 1%도 안 되는 직업은 초등학교 교사와 치과의사로 인공지능의 대체 불가능 직업임을 예측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WORLD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