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사업 착수

고현아 기자 | 기사입력 2020/08/26 [14:50]

26일부터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사업 착수

고현아 기자 | 입력 : 2020/08/26 [14:50]

행정안전부는 26일부터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구축(1단계)’과 ‘챗봇 기반 범정부 민원상담 365 구축(1단계)’ 등 지능형 서비스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민비서 1단계 구축사업이 끝나면 국민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와 자칫 놓치기 쉬운 교통 과태료 및 범칙금 납부 기한, 국가장학금 신청기한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알림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알림서비스는 해당 정보가 필요한 국민을 특정해 필요한 시기에 카카오톡‧네이버 앱 등 친숙한 민간 채널과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 등의 지능 스피커로 정보를 알려준다.

 

▲ 국민비서 단계별 지원모습      자료제공 : 행정안전부  © 뉴스다임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는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미리 설정해놓으면 필요할 때 제공을 해주기 위한 사업이다.

 

앞으로는 '국민비서'에게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일괄 신청하면 정부24에서 제공되는 9만여 종의 서비스 중 내 정보를 바탕으로 내가 필요할 때마다 해당 내용을 안내해준다.

 

올해 연말까지 병역, 교통, 교육, 건강 등 4개 영역에서 민방위 교육, 교통 과태료‧범칙금, 국가장학금, 운전면허 적성검사 안내 등 9종에 대한 알림서비스 구현이 추진되며 2021년부터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범정부 민원상담 365’가 구축되면 국민은 대기시간 없이 아무 때나 챗봇을 통해 여러 종의 민원에 대한 답변을 하나의 대화창에서 받을 수 있다.
 
‘챗봇’은 인간과 자연어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단순‧반복 민원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해법으로 꼽힌다.

 

행안부는 올해 경찰 민원상담, 전자 통관 민원상담, 자연휴양림 민원상담 등 10종의 ‘챗봇 서비스’를 구현하고 내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상담 민원의 80%를 차지하는 단순 상담을 챗봇이 처리해주면 민원인의 대기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전문상담사는 심층 상담에 전념할 수 있게 되어 상담 품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챗봇 공통기반도 함께 구축되는데 각 기관이 챗봇 공통기반에 답변용 데이터베이스만 입력해도 챗봇 서비스가 가능해지므로,  앞으로는 기관별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코로나19와 같은 현안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