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중부지방 -10도 이하 기온 '뚝'...전라·제주도 '눈'

고현아 기자 | 기사입력 2020/12/14 [08:45]

[오늘날씨] 중부지방 -10도 이하 기온 '뚝'...전라·제주도 '눈'

고현아 기자 | 입력 : 2020/12/14 [08:45]

오늘(14일) 아침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북서해와 전남, 제주도, 울릉도와 돋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특히 월요일인 오늘은 어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어 교통이 매우 혼잡할 수 있고, 한파로 인해 야외활동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니 건강과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바란다.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북, 경북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글피까지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이하, 중부내륙과 경북을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떨어지겠고, 낮 기온도 영하권에 머물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자료제공: 기상청 날씨누리  © 뉴스다임

 

특히 내일(15일)과 모레(16일)는 아침 기온이 오늘보다 1~3도 더 떨어지면서 중부내륙과 전북, 경북에는 -12도 이하, 경기와 강원영서, 충북에는 -1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어 한파특보가 확대 또는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다.

 

한편, 한파가 오래 지속되면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와 수도관 동파 등 시설물 관리, 비닐하우스 농작물의 냉해피해에 각별히 주의바란다.

 

모레까지 해기차로 인해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라서해안과 제주도에는 30cm 이상의 매우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남서해안과 전라도에도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전라도와 제주도는 모레까지, 충남서해안은 오늘 저녁부터 모레 새벽까지, 충남은 내일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까지 서해안과 경상동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30~50km/h(9~14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20~35km/h(6~10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남해먼바다 오늘까지, 서해상은 내일까지, 동해상과 제주도해상은 모레까지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바란다.

 

전국의 미세먼지 상태는 '좋음'으로 예상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