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강추위, 중부와 경북 '한파특보'...서해안 중심 '폭설'

고현아 기자 | 기사입력 2020/12/30 [11:20]

[오늘날씨] 전국 강추위, 중부와 경북 '한파특보'...서해안 중심 '폭설'

고현아 기자 | 입력 : 2020/12/30 [11:20]

오늘(30일) 아침 전국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도와 전라도, 제주도는 흐리고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충청도, 경상도에는 낮까지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중부지방과 경북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어제(29일) 아침보다 기온이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오늘은 아침 기온이 경기내륙과 강원내륙, 충북북부는 -15도 내외, 그 밖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떨어지겠다.

 

또한, 내일(31일)과 모레(1월 1일)도 강원내륙과 산지는 -20도 내외, 경기내륙과 충북, 경북은 -15도 내외,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10도 내외로 떨어져 매우 춥겠고, 낮 기온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에 머물겠다.

 

자료제공: 기상청 날씨누리     © 뉴스다임

 

이번 강추위는 내일까지 이어지다가 모레 낮에 일시적으로 기온이 오르겠으나, 여전히 평년보다 2~5도 낮은 기온이 장기간(1월 8일 이후까지) 지속되겠다. 따라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와 선별진료소 등 야외 업무 종사자, 고령층 등은 한랭질환에 각별히 유의하고,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도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하기 바란다.

 

충남서해안에 5~20cm, 전라도서부에 30cm 이상, 제주도산지와 울릉도.독도에는 50cm 이상의 매우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야외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 바란다.

 

이번 눈은 해기차가 크고, 대기하층의 바람이 강한 오늘 아침부터 내일 새벽 사이 서해안을 중심으로 가장 강하게 내리겠으나, 모레부터는 차차 약화되겠다.

 

내일까지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에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많은 눈이 쌓이거나 얼어 교량과 터널 출입구 등을 중심으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바란다.

 

또한, 내일까지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눈이 내리고, 파고가 높게 이는 지역이 있어 항공기와 여객선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등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 또는 선박 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한편, 강풍특보가 발효된 해안(강원동해안 제외)과 제주도에는 내일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야외 선별진료소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동해안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전해상에는 모레까지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6.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