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주말까지 따뜻하고 건조...화재 주의

하선희 기자 | 기사입력 2021/02/26 [20:20]

[오늘날씨] 주말까지 따뜻하고 건조...화재 주의

하선희 기자 | 입력 : 2021/02/26 [20:20]

오늘(26일) 저녁,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경북동해안 제외)은 구름 많겠다.

 

이날 16시 30분 기상청은 "우리나라의 북쪽에는 고기압, 남쪽에는 저기압이 위치해 동풍이 유입되고 있어, 백두대간의 서쪽지역과 동쪽지역에는 낮 기온과 습도의 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상대적으로 차고 습한 동해상의 공기가 동풍(높새바람)을 타고, 백두대간을 넘어 서쪽으로 유입되면서 습도가 낮아지고, 낮 동안 햇볕으로 기온이 오르는 효과가 더해져 대기가 더욱 건조해지는 현상이다.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일부 경북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동풍이 유입될 수 있는 기압계가 주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해안을 제외한 백두대간의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따뜻하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겠다.

 

최근 크고 작은 산불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주말까지 백두대간의 서쪽지역 중심으로 화재 발생 위험이 크겠고, 낮 동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재 발생 시 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제주도는 흐린 가운데, 제주도산지에는 내일(27일) 새벽(03시)까지 약하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 새벽(03시)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산지 5mm 미만이다.

 

한편, 전남남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내일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대체로 맑겠고, 전북은 가끔 구름 많겠다. 전남권과 경상권,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강원영동은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비(산지 눈)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 예상 강수량/적설은 강원영동  5 mm 미만, 강원산지 1cm 내외다.

 

내일은 동풍이 불면서 서쪽지역(백두대간을 기준으로)의 낮 기온은 10~15도의 분포로 포근하겠으나, 동해안지역은 10도 내외로 다소 선선하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2~6도, 낮 최고기온은 7~17도가 되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