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서비스 산업, 디지털 전환 위해 민‧관 합동 지원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기사입력 2021/04/28 [18:28]

지식재산서비스 산업, 디지털 전환 위해 민‧관 합동 지원

정의정 기자 newsdigm@naver.com | 입력 : 2021/04/28 [18:28]

특허정보를 활용하는 지식재산서비스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협업해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한다.

 

특허청은 네이버클라우드, 한국특허정보원과 28일 오후 강남N타워에서 디지털 기반의 지식재산서비스 상용화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지식재산서비스업은 특허정보를 분석해 기업·연구소 등에게 소수 전문가의 경험·직관이 아닌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 결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연구개발의 효율적 수행 및 핵심기술 확보에 기여하는 산업이다.

 

▲ 사진제공 : 특허청 블로그  © 뉴스다임

 

특허정보 개방이 확대되고, AI 등 이를 분석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나라 지식재산서비스시장 규모는 큰 폭으로 성장했다.

 

또한, 특허정보가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기술정보이자 공통 언어이고, 우리나라가 세계 4위의 특허강국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해외진출을 통해 앞으로 더욱 큰 성장이 가능한 산업 분야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지식재산서비스업은 아직까지 영세한 기업이 많아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서비스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업무협약은 이러한 국내 기업들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 지능·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을 발굴, 지원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특허청은 법·제도개선, 정부 지원사업 발굴 등 디지털 기반의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네이버 클라우드는 서비스 기업이 새로 개발한 서비스를 시험구동 및 검증할 수 있도록 자사가 보유한 지원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동남아 등 국가로의 판로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특허정보원은 특허 행정 정보화 구축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식재산 기본교육, 사업화 전략 및 실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