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 중...'델타 변이', 넌 누구냐?

최고봉 기자 Suho2023@gmail.com | 기사입력 2021/06/24 [00:31]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 중...'델타 변이', 넌 누구냐?

최고봉 기자 Suho2023@gmail.com | 입력 : 2021/06/24 [00:31]

델타 변이 바이러스(SARS CoV-2, B.1.617.2)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나인뉴스(9News)는 전세계 백신 수급을 위해 2000년 1월에 설립되어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Gavi Vaccine Alliance가 지금까지 밝혀진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사실 5가지에 대해 다룬 내용을 보도했다. 

 

사진: 나인뉴스 캡쳐  © 뉴스다임

 

1.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 중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2020년 말 인도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인도 코로나19 제 2차 유행 기간 동안 극도로 많은 수의 확진 사례가 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6월 15일까지 세계 74 개국으로 확산되었다고 밝혔다.  

 

WHO 유럽 국장은 많은 국가가 제한을 완화하고 국경을 개방하고 국가 간 여행 재개를 준비 중인 가운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경고했다. 6월 15일 현재 미국 신규 코로나 확진자중 델타 변이가 10%를 차지했다.

 

2. 알파 변이보다 40% 이상 더 강한 전파력

 

델타 변이로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나라는 영국이다. 지난 2월에 첫 번째 확진 사례가 발견된 이후 영국 켄트에서 처음 발견된 소위 영국발 알파(B.1.1.7)변이를 빠르게 추월했으며 기존 알파 변이 바이러스보다 43~90 % 더 전염성이 높다. 

 

현재 영국 코로나19 확진 사례의 91% 이상이 델타변이 바이러스이며 영국 정부 추정에 따르면 알파변이보다 약 40% 더 전염성이 높다. 그러나 다른 과학자들은 알파변이보다 30~100% 더 강한 전파력이 있다고 계산했다.

 

과학자들은 델타 변이의 향상된 전파력에 대한 이유를 계속 연구 중인데, 델타 변이체의 돌연변이 스파이크 단백질 세포가 신체 내 세포와 더 쉽게 붙고 융합하는 능력이 있어 더 빠른 감염 능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3. 감기로 착각 가능한 증상

 

델타 변이는 중국 남동부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델타변이 감염자들이 더 아프고 더 빨리 증세가 악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에서는 스마트 폰 앱을 통해 코로나 증상을 추적하는 죠이 코로나 증상 연구(Zoe Covid Symptom Study)의 데이터에 따르면 새로운 델타변이 증가로 인해 코로나 19와 관련 증상에 변경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5월 초부터 감염이 확인된 앱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보고한 증상은 두통, 인후통, 콧물, 발열이다. 이로 인해 젊은 사람들은 감기로 착각해 자가격리를 하지 않음으로 델타 변이를 확산할 위험이 높다는 것이다. 

 

4. 알파변이 보다 병원에 입원할 위험 2배 높아

 

6월 14일 란셋(The Lancet) 논문지에 발표 된 스코틀랜드 연구내용에 따르면 델타 변이는 알파 변이에 비해 병원에 입원할 위험이 약 2 배 더 높다. 이 연구는 2021년 4월 1일부터 6월 6일 사이에 스코틀랜드에서 보고 된 코로나 19 지역 사회 사례 19,543건과 377건의 입원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델타변이로 인해 입원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5. 두 번의 백신 접종 후 더 강한 보호 효과

 

같은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병원에 입원할 가능성이 적었지만 첫 백신 접종자는 최소 28일 지나기 전에는 감염으로부터의 강한 보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영국 보건국(Public Health England)에서 발표한 별도의 데이터에 따르면 화이저(Pfizer-BioNTech)백신은 두 번째 접종 후 2주 후에 알파 변이에 대한 효과는 93%이고, 델타 변이에 대해 88% 효과적이다.

 

우리가 여전히 답해야 할 두 가지 사항

 

1. 델타 변종이 더 많은 사망자와 관련이 있나? 

 

다른 잠재적 원인을 배제한 후 델타 및 기타 변이 바이러스와 관련된 사망자를 체계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사망자 통계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6월 14일, 영국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 중 42명이 사망했다고 보고했다.

 

이 중 23명은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 7명은 첫 번째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 12명은 2차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이었다. 그러나 영국에서 두 번의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 중 사망자는 나이가 많고 임상적으로 더 취약한 경향이 있으므로 이 단계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확정 짓기는 어렵다.

 

2. 델타 변이에 대한 추가 접종이 필요한가?

 

이것은 현재도 알려지지 않았지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확산되고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추가로 백신 접종을 받은 때에 더 명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WORLD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