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소방공무원 교육, 현장중심으로 강화한다

정효정 기자 ojicjoo@hanmail.net | 기사입력 2021/07/21 [11:45]

신규 소방공무원 교육, 현장중심으로 강화한다

정효정 기자 ojicjoo@hanmail.net | 입력 : 2021/07/21 [11:45]

소방청은 현장실무 교육이 강화된 표준 교육훈련 체계를 새로 마련해 올해 신규 채용된 소방공무원부터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신규 소방공무원 교육과정은 코로나19 확산, 교육대상 인원 폭증 등으로 불가피하게 단축된 집합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병행·운영해 왔으나, 현장대응능력이 약화되고 대원의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우려가 있었다.

 

▲ 2019년 신임소방공무원 입학식      사진제공 : 소방청 블로그  © 뉴스다임

 

이에 소방청은 신규 임용자에게 실무에 필요한 핵심 내용을 집중 교육하는 방식의 표준 교육훈련 체계를 새로 마련해 재난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새로 마련한 표준안은 행정 실무과정을 축소하여 한정된 교육 시간을 현장실무 중심으로 전환한 점이 특징이다. 

 

현장실무 교육은 밀폐된 공간에서 화염과 연기로써 실제 화재현장의 롤 오버, 플래쉬오버, 백드래프트등을 재현해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물화재 교육시설을 공동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전국에 있는 소방학교 중 일부에만 갖춰져 있는 해당 시설을 권역별로 나누어 공동으로 이용하게 함으로써 전국의 신임소방관 교육생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