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미나방, 이젠 사전에 피해 막는다

노진환 기자 rocjr21@gmail.com | 기사입력 2021/07/22 [13:40]

매미나방, 이젠 사전에 피해 막는다

노진환 기자 rocjr21@gmail.com | 입력 : 2021/07/22 [13:40]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019·2020년 동안 대발생해 산림과 생활권에 큰 피해를 준 매미나방의 피해 예방을 위해 예찰과 방제 정보를 담은 산림과학속보 「매미나방 예찰 및 방제요령」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올해 매미나방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산하기관과 협력해 올해 3월까지 많은 인력과 예산을 투입해 매미나방 알덩어리 방제 사업을 진행했다.

 

▲ 사진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 뉴스다임

 

지금까지 매미나방과 같은 돌발해충은 언제 대발생할지 예측하기가 어려워 피해가 발생한 이후에야 대응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간행물에는 매미나방의 알덩어리 수를 기준으로 이듬해 발생량을 가늠해볼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주어 보다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이번에 발간된 간행물에는 매미나방의 분류학적 정보, 매미나방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에 대한 정정, 발육단계별 특징과 국내.외 분포, 생태와 피해 등 매미나방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되었다.

 

▲ 매미나방 한살이     사진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 뉴스다임

 

또한, 매미나방 예찰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알과 유충의 조사요령을 제시했고, 물리적·생물적·화학적 방제법에 대해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