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변이 보다 60% 전파력 강한 델타 플러스변이에 각국 긴장

최고봉 기자 Suho2023@gmail.com | 기사입력 2021/07/22 [23:30]

델타 변이 보다 60% 전파력 강한 델타 플러스변이에 각국 긴장

최고봉 기자 Suho2023@gmail.com | 입력 : 2021/07/22 [23:30]

21일 SKY NEWS에 따르면 많은 SAR-CoV-2 바이러스 변이 바이러스 중 현재 델타 변이(Delta variant)바이러스가 아시아 많은 지역과 전 세계적으로 만연하고 우세종이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인도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부상하고 있는 돌연변이닌 델타 플러스 변이(Delta Plus COVID variant)가 출현해 각국이 긴장하고 있다. 이 델타 플러스 변이 바이러스는 이전의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훨씬 더 강한 전파력을 보이고 있어 우려가 되고 있다.  

 

사진: SKY NEWS 캡처  © 뉴스다임

 

이 델타 플러스 변이 바이러스는 무엇인가? 백신이 이 델타 플러스 변이에 효과가 있는가?  이로 인해 새로운 재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이제 세계는 델타 플러스 변이 바이러스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고 있다.

 

델타 플러스 변이 바이러스란?

 

먼저 델타(B.1.617.2) 변이 바이러스를 살펴보자.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델타 변이는 인도의 파괴적인 2차 유행의 원인이 됐다. 델타변이의 매우 높은 전염성으로 곧 98개국으로 퍼졌다. 여기서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를 일으킨 국가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바이러스 자체가 자행하는 일이기에 매번 변이가 발생하는 진원지는 그저 불운일 뿐이다. 델타 변이는 알파 변이보다 60% 더 강한 전파력이 있다. 그리고 알파 변이 바이러스는 우한에서 시작됐다 알려진 원조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50% 더 강한 전염성이 보였다.

 

현재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더 치명적인지 여부를 보여주는 결정적인 연구는 아직 없지만 한 연구에서는 델타 변이로 인한 입원 위험이 두 배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스럽게도 화이자 및 AZ 백신은 델타 변이 감염으로 인한 입원률과 중증도 및 사망을 예방하는 데 약 90%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우려할 만한 새로운 변이가 나타났으니 바로 AY.1로 알려진 델타 플러스 변이다. 델타 플러스 변이 바이러스는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SARS-COV-2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추가 돌연변이로 인도 의사들은 이 델타 플러스 변이가 제3차 재확산을 일으킬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델타 플러스는 델타 변이 보다 60% 더 강한 전염력을 보이며 러시아에서 감염 사례가 확인되면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델타 플러스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효과는?

 

아직 이 델타 플러스 변이가 얼마나 치명적이고 기존 백신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알기에는 아직 자료가 부족하다. 델타 플러스가 아직 전 세계적으로 아직 부각되지 않았지만 백신 접종률이 낮은 나라들에서 재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 모두가 해야 할 일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백신을 접종함과 동시에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한 방역 조치 시행 및 강화가 요구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델타변이, 델타 플러스변이, 코로나19, 백신효과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