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살모넬라 식중독 주의해야

고현아 기자 armian23@hanmail.net | 기사입력 2021/08/09 [22:57]

식약처, 살모넬라 식중독 주의해야

고현아 기자 armian23@hanmail.net | 입력 : 2021/08/09 [22:57]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폭염이 지속되면서 밀면, 김밥 취급 음식점 등에서 살모넬라로 인한 식중독이 발생함에 따라 식중독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살모넬라는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돼지 등 동물의 장내나 자연에 널리 퍼져있는 식중독균으로 37℃에서 가장 잘 자라고, 오염된 음식을 먹고 증세가 나타나는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6∼72시간이며 증상은 발열을 동반한 복통·구토 등이다.

 

▲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 뉴스다임

 

특히 올해는 작년보다 7월 평균 최고기온이 4.7℃ 상승해 7월 한 달간 폭염일이 8일 증가했고, 8월 기온 또한 작년보다 더울 것으로 예측되어 살모넬라, 병원성대장균 등의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근 5년간 살모넬라 식중독 환자는 총 5,596명 발생했고 그 중 3,744명이 8~9월에 발생했으며 계란 등으로 인한 발생은 3,506명으로, 주요 원인 식품은 김밥, 계란 지단이 포함된 복합조리식품이었다. 

 

올해 부산(7월 말)과 성남(8월 초) 지역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역시 환자 가검물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었다.

   

이는 살모넬라에 오염된 식재료를 완전히 가열하지 않거나, 오염된 식재료를 취급 후 세정제로 손을 씻지 않고 다른 식재료나 조리도구 등을 만져서 생기는 교차오염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며 정확한 식중독 발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현재 원인·역학조사 중에 있다.

 

일반적으로 식품이 살모넬라 등 식중독균에 오염되어도 냄새나 맛의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아 육안으로는 오염 여부를 판별할 수 없으므로 식중독 예방 6대 수칙에 따른 사전 위생관리로 식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사진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 뉴스다임

 

아울러 설사, 복통 등 장염 증세가 있는 종사자는 조리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고, 김밥과 같이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해 조리하는 경우에는 위생장갑을 수시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김강립 처장은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식자재와 음식을 실온에 방치하면 식중독균이 급격히 증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조리 후 가급적 빨리 섭취하거나 충분히 식혀 냉장 보관하고, 남은 음식은 재가열 후 섭취하는 등 여름철 식중독 예방이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