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비단길, 금산 지역의 역사를 노래하다

’마상재의 꿈: 사랑의 희생‘ 등 역사 연극 콘텐츠 발굴에 앞장서

오유리 기자 oyr.newsdigm@gmail.com | 기사입력 2021/11/28 [00:12]

극단 비단길, 금산 지역의 역사를 노래하다

’마상재의 꿈: 사랑의 희생‘ 등 역사 연극 콘텐츠 발굴에 앞장서

오유리 기자 oyr.newsdigm@gmail.com | 입력 : 2021/11/28 [00:12]

2015년에 창단한 극단 '비단길'이 역사 연극 콘텐츠 발굴에 앞장서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120년전 금산, 바로 이곳에서 자유를 외치며 희생하셨던 모든 선생님들을 기억하며 이 공연을 드립니다"  - 연극 동도대장의 깃빨 중 대사

 

지난 20일 금산전문극단 비단길의 연극 공연이 있었다새롭게 만들어진 사단법인 삶과문화 아트홀에서 펼쳐진 이번 공연은 충청남도와 금산군의 후원으로 이뤄졌으며 찾아가는 문화활동에 선정된 공연인 만큼 문화예술이 소외된 진산 지역에 찾아가는 문화활동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 극단 비단길의 연극 '동도대장의 깃빨' 중 한 장면  © 뉴스다임 오유리 기자

 

이번 공연은 지역의 역사적 이해를 돕기 위해 해설이 있는 연극 형식으로 진행을 했다경기도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현직 역사 교사가 직접 해설을 맡아 진행하면서 연극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들이 허구가 아닌 사실이며, 또한 극에 다 표현되지 못한 진산지역의 우수한 역사 이야기들을 극에 맞추어 잘 해설해 주었다.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정체되어 있던 많은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는 요즘이지만 최근 금산지역의 확진자가 계속 나왔던 것을 고려해 철저한 방역 수칙하에 공간대비 인원제한을 두어 안전하게 공연은 잘 마무리됐다.


공연을 관람한 한 관객은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었지만 이렇게까지 중요한 역사인줄은 몰랐다또한 이 시골에서 이런 공연은 처음 본다너무나 신기한 일이다여기까지 찾아와주셔서 감사하다다음에 꼭 또 와 주세요"라는 인사말을 남겼다.

 

극단 비단길이 발굴한 금산의 역사콘텐츠는 인삼을 소재로 한 마상재의 꿈사랑의 희생‘, 금산의 동학이야기 ’ 동도대자의 깃빨‘ , 카톨릭 최초 순교자 윤지충의 이야기를 다룬 ’ 진산사건 1791: 윤지충아름다운 이별‘ 등이다.

 

극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산지역의 우수한 역사콘텐츠를 발굴해 아름다운 금산을 알리는 금산 문화 홍보대사의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