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내년부터 논콩 단지에 배수개선 사업 신규 지원

노진환 기자 rocjr21@gmail.com | 기사입력 2021/12/14 [18:33]

농식품부, 내년부터 논콩 단지에 배수개선 사업 신규 지원

노진환 기자 rocjr21@gmail.com | 입력 : 2021/12/14 [18:33]

농림축산식품부는 논콩 전문 생산단지 기반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논콩 단지에 배수개선 사업을 신규 지원한다고 밝혔다.

    

▲ 사진제공 : 픽사베이  © 뉴스다임

 

논콩은 6월 파종 이후 여름철 장마와 집중호우 시 침수 및 습해를 입는 경우가 있는데, 농경지 배수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병해충 발생 등으로 콩 수확량이 감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논콩 전문 생산단지를 중심으로 배수시설 정비를 지원하게 되면 생산성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 2022년부터 논콩 단지를 대상으로 한 배수개선 사업을 신규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각 시·도로부터 신청을 받아 현지답사 등을 거쳐 전북 김제 죽산면 등 4개 시·도, 8지구를 2022년도 논콩 단지 기본조사 대상지로 선정하여 배수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지구는 논콩 단지 경영체가 있는 지역 중 배수시설 정비 시 주변으로 논콩 재배면적이 확대되어 단지화가 가능하고, 토양불량 등 사업제약 요인이 없는 지역이며, 지구당 평균 70억 원 내외를 지원한다.

 

특히, 향후 기본조사·세부설계·공사착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계획수립부터 착수까지 기존 2년이 소요되는 기간을 1년으로 단축해 사업을 조기에 추진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