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수도권 미세먼지탓 공기질 '매우 나쁨'...전국 낮 기온 10도 안팎 '포근'

고현아 기자 armian23@hanmail.net | 기사입력 2021/12/16 [08:10]

[날씨] 수도권 미세먼지탓 공기질 '매우 나쁨'...전국 낮 기온 10도 안팎 '포근'

고현아 기자 armian23@hanmail.net | 입력 : 2021/12/16 [08:10]

오늘(16일) 아침 남부지방(경북북부 제외)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은 구름많고 충청남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자료제공 : 기상청 날씨누리  © 뉴스다임

 

미세먼지 상태는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도와 광주, 전북, 대구 경북은 '나쁨', 그 밖의 지역은 '보통'으로 예상되나, 수도권과 충청도, 전북의 오전 공기질은 '매우 나쁨'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오늘 오전까지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에는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남부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해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또한, 지표면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고갯길 등)에서는 도로 살얼음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라며, 중부내륙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짙은 안개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란다.

 

내일(17일)은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가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면서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에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오전부터 오후 사이 충남권내륙과 충북중·남부, 경상서부내륙에도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이번 눈은 대기 상층 찬 공기가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오전부터 오후 사이에 가장 강하게 내리겠으며, 전라도에는 곳에 따라 10cm 이상의 많은 눈이 쌓일 가능성이 있겠으니, 주의바란다.

 

오늘 밤부터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내일과 모레(18일) 기온은 오늘보다 5~10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특히, 모레 아침 기온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 전북동부에서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매우 추워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주의하기 바란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8~13도가 되겠고, 내일 아침최저기온은 -8~4도, 낮최고기온은 -4~6도가 되겠다.

 

한편, 내일 서해안과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30~60km/h(8~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