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중부지방에 강하고 많은 '비'...일부지역 ,폭염과 열대야'

고현아 기자 | 기사입력 2022/06/28 [05:18]

[날씨] 중부지방에 강하고 많은 '비'...일부지역 ,폭염과 열대야'

고현아 기자 | 입력 : 2022/06/28 [05:18]

오늘(28일)은 중부지방과 전라동부, 경북내륙, 경남,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자료제공 : 기상청 날씨누리  © 뉴스다임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고온 다습한 공기가 강하게 충돌하면서 정체전선에서 매우 폭이 좁고 강하게 발달한 비구름대의 영향을 받겠다.

 

내일(29일)과 모레(30일) 전국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오늘 밤부터 모레 오전 사이에 중부지방과 전북북서부,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강수대의 폭이 좁아 소강상태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 강원내륙.산지, 충남(남동내륙제외), 충북중.북부, 전북북서부, 경북북부내륙, 서해5도는 50~120mm(많은 곳 수도권, 강원내륙.산지 200mm 이상), 강원북부동해안, 충남남동내륙, 충북남부, 전북(북서부 제외), 전남서부, 제주도산지는 20~70mm가 내리겠다.

 

한편, 모레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의 매우 강한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시간당 30~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특히, 최근 북한 황해도 부근으로 많은 비가 내려 경기북부 인근 강 유역(임진강, 한탄강 등)을 중심으로 수위가 높아져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수위가 더욱 높아지고, 유속이 급격히 빨라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 어선 유실 등의 사고와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주의바란다.

 

당분간 기온이 평년보다 높겠고 특히, 일부 남부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있겠고, 당분간 일부 동해안과 제주도해안, 일부 충청도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열대야(밤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보건과 농업, 축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주의바란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24~32도가 되겠고, 내일 아침최저기온은 22~27도, 낮최고기온은 25~32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상태는 전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날씨, 미세먼지, 비, 폭염, 열대야 관련기사목록

광고